본문 바로가기

감정평가 Keyword/상속 및 증여

증여일이란? 부동산 증여일은 등기 신청서 접수일

728x90

증여세 신고 관련하여 가장 중요하면서도 많이 나오는 날짜가 있습니다.

 

바로 '증여일'

 

이와 비교되는 것이 '상속개시일' 이 있죠. 상속개시일은 직관적으로 파악이 됩니다. 바로, 피상속인(사망자)의 사망일자겠죠.

하지만, 증여일은 조금 헷갈립니다. 증여계약일자도 있고, 등기접수일자도 있고,  간혹 이 날짜들이 1개월을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기준이 되는 증여일이 언제인지에 따라 증여재산의 시가가 꽤 크게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증여일' 그 중에서도 부동산 재산의 '증여일자' 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정확성을 위해 국세청 홈페이지의 내용을 첨부했습니다.

증여재산의 증여일

즉, 부동산의 경우 등기신청 접수일자가 공식적인 '증여일'이 되는 것이죠.

여기서 부동산은 맨 위쪽의 '등기,등록을 요한 재산' 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이 날짜(증여 등기신청 접수일)를 기준으로 이전 6개월, 이후 3개월 이내의 기간의 감정평가서만이 시가로 인정될 수 있습니다.


이 때, 감정평가서상 기준시점과 작성일자 모두가 위 기간내에 있어야 합니다.

 

간혹, 증여세 신고기한(증여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과 혼동해서 시가 적용 기간을 넘겨 감정평가를 의뢰하시는 경우가 있으니 특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신고 하셨나요? 감정평가는요?

아파트 증여 등기, 최근에 마치셨나요? 이 때, 증여등기시 납부하는 취득세는 기준시가(아파트 또는 다세대...

blog.naver.com

 

 

증여일 이후 3개월 안에 감정평가 받아야 하나요?

부동산 증여가 꾸준히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주요 질문 하나에 대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세 신...

blog.naver.com

 

증여재산, 상속재산, 탁상감정, 감정평가

지속적으로 감정평가, 증여 감정평가, 상속 감정평가에 대한 글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위와 관련된 상담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감정평가와 관련된 상담의 핵심은 '탁상감정'

97yong.tistory.com

 

728x90